본문 바로가기

쉬어가기

[Tip] 갑자기 동영상이 보이지 않을 때...

문제 상황:
어제는 갑자기 잘 보이던 동영상 화면이 보이지 않고 자막만 출력되는 증상을 겪었다.
얼마 전에는 자막이 보이질 않아서 플레이어 설정 초기화로 해결한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그렇게 간단히 해결되질 않았다.

일단 해결:
플레이어 제작사 홈페이지 FAQ를 뒤져보니 적용해볼만한 것은 출력방식을 '오버레이 믹서'에서 시스템 기본값으로 바꾸어 보는 것 정도였는데, 실제로 해보니 영상이 나오기는 했다. 하지만 계속 사용하던 것이 갑자기 작동하지 않았고, 그래픽 카드의 기능 하나를 사용하지 않도록 바꾼 것이다 보니 개운치 못한 느낌이 싫어서 좀 더 조사를 해 봤다.

오버레이 믹서:
오버레이 믹서는 MPEG1(VCD) 동영상 재생이 일반화 될 무렵인 1995년 전후에 CPU 부하를 덜어주기 위한 호구지책으로 그래픽 카드에 추가된 비디오 오버레이 기술에 기반을 두고 있는 렌더러이다. 늘이기, 색공간 변환 등 몇 가지 비디오 디스플레이 기능을 그래픽 카드에서 수행해서 CPU 부하는 덜어주지만, 몇 가지 단점이 있다.
무엇보다 큰 문제는 오버레이 유닛이 그래픽 카드에 하나 뿐이라는 점인데, 여러 프로그램에서 동시에 오버레이 기술을 사용할 수 없고 멀티 모니터 환경에서도 문제가 된다고 한다. [각주:1] 또한 다른 출력장치(VMR9 Renderless Mode)와 비교할 때 화질이 좀 떨어지기도 한다고 들었다.[각주:2]

조금 더 알아보자:
어제 겪은 문제는 조금 미묘했다. 일반적으로 오버레이 믹서를 다른 프로그램이 점유하고 있으면 오류가 발생해야 하는데, 조용히 실행됐을 뿐만 아니라 역시 오버레이로 출력되는 자막은 정상적으로 보였던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글을 쓰기 위해 화면을 캡쳐하면서 한가지 더 이상한 것을 발견했는데, 화면을 캡쳐했더니 자막 없이 영상만 저장됐다. -_-;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프트웨어가 오버레이 믹서를 다루는 방식을 모르는 만큼 문제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지는 못했지만, 범인은 잡아냈으니... 며칠 전에 설치한 구글 데스크탑의 사이드바가 문제였다. 이 녀석이 아래쪽에 놓인 바탕화면이나 윈도우 등을 투명하게 보여주기 위해서 오버레이 기능을 사용하는 모양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소화 시키키만 하면 오버레이 믹서를 선택해도 정상적으로 재생이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VMR9 Renderless Mode:
조사 과정에서 화질이 제일 좋다고 들었기에 출력 장치는 VMR9 Renderless Mode로 설정해봤다. 다행히 AVA를 제대로 플레이할 수 없는 내 PC에서도 동영상 재생은 큰 무리가 없어 보인다. 게다가 구글 사이드바를 숨기지 않아도 영상이 제대로 보이고, 오버레이에 뿌리는 자막도 잘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막을 Overlay로 출력하지 못하면 이렇게 화면 아래에 자막을 표시할 수가 없다.

 
배운 점:
  • 플레이어 설정에서 출력 장치를 변경하면 플레이어를 재시작해야 적용된다.
  • 오버레이 믹서를 사용하면 CPU 부담이 좀 덜하다. 나중에 PC가 빌빌거리면 한번 써보자.
  • 오버레이 믹서는 그래픽 카드 설정에서 색감과 밝기를 조정할 수 있다. (그래픽 카드 하드웨어를 사용하므로 어찌 보면 당연하다.) 자세한 내용은 각주로 적어 놓은 할랑할랑님의 글을 참고하자.
  • 현재로서는 VMR9 Renderless Mode가 최적이다.
  1. zoom 플레이어 가이드
     http://www.inmatrix.com/zplayer/highlights/vidrender.shtml [본문으로]
  2. 할랑할랑님의 Overlay Mixer(오버레이 믹서)로 부드럽게 동영상 재생, 색감 조정하는 법
     http://hallang.tistory.com/95 [본문으로]